단기적 상승을 기대했던 나스닥은 마디의 저항을 돌파하는데 실패하고 큰 폭으로 하락 중에 있습니다.
대부분 선반영되었다는 평가가 있긴하지만, 오는 목요일에 있을 9월 FOMC에서 사실상 75bp 금리인상으로 굳어지고 있는 만큼,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겠습니다.
장기적으로 하락 우세로 판단되어 지며, 숏 대응이 우선이 되는 시기로 보여집니다.
이번 지지선에서 반등이 나오게 된다면, 12400 라인 부근까지 단기 반등이 이후 10700 라인 부근까지 장기적인 하락이 예상됩니다.
물론, 하락세가 나오더라도, 각 지지선에서는 단기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겠으며, 짧은 롱 포지션을 잡을 기회로 보여집니다.
(가장 이상적인 대응은 장기 롱 포지션, 단기 숏 포지션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11800 라인에서 반등이 나오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에도 움직임이 크게 다르지 않겠습니다.
이번주에 발표될 FOMC는 75bp 인상이 가장 유력하며, 100bp 인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FOMC 결과 발표 이후에 불확실성 해소에 따른 단기 상승이 가장 우려됩니다만, 장기적으로는 하락 우세라는 점은 변함이 없겠습니다.
이번주 수요일에는 라가르드 ECB 총재의 연설이 있고, 목요일에는 FOMC 결과 발표가 있습니다.
발표 결과에 따라 큰 변동성이 나오겠으며, 예상보다 더욱 큰 차이를 보일 경우 단기적으로 방향성이 크게 꺽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오늘도 성공적인 트레이딩을 기원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