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코인세상 톺아보기 : '의미' 있는 거래량 - 트레이딩 타점 잡기(1) 】

…………………………………………………………………………………………………………………………………
⚡시작⚡
.
.
☘ 안녕하세요 국내 유일 피치포크 트레이더 Patan_TIGER 입니다.
피치포크(Pitchfork) 및 간 이론(Gann)을 통해 직관적이고 쉽게 매매합니다.

.
.
…………………………………………………………………………………………………………………………………

✔ 코인세상 톺아보기


샅샅이 톺아 나가면서 살피다. - 천천히 꼼꼼히 살펴보다. 라는 뜻의 우리말 단어입니다.

'파탄범의 코인세상 톺아보기에서'는 코인세상에 흔하게 쓰는 단어, 문장들을

코린이 시선에 맞추어 천천히 꼼꼼히 살펴보아, 매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컨텐츠입니다.

차트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에게 '사전'과도 같은 컨텐츠가 되길 바랍니다.

…………………………………………………………………………………………………………………………………

영어 단어를 알아야 영어권의 문화를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코인세상의 단어를 알아야 차트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지난 아이디어에서는

#1
imagen
거래량에 120이동평균선이라는 '기준'을 넣는 방법을 익힌 후



#2
imagen
'기준'이 생긴 거래량에 '의미'를 부여해봤습니다.


거래량을 추상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닌 객관적 기준을 넣은 후에 '의미'를 부여하고 판단해야 함을 논하였습니다. 이것이 모두가 보는 차트에서 '거래량'을 판단하는 '기본'입니다.



본 아이디어에서는 전 아이디어들에서 다룬 거래량의 개념을 통해 직접 트레이딩 타점을 도출할 수 있는 기법-통계에 의한 Patan_Tiger의 경험을 제시합니다.

(⚠코인 입문자 수준의 트레이딩 타점 잡기로 본 교육글에 기술된 매매기법은 무조건적인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스스로의 백테스팅이 필요합니다.)



✔ 거래량으로 '타점' 잡기

➜ 정확한 저점/고점에서의 진입(타점)

저점이 갱신되는 극저점에서의 타점을 훼손하지 않고 그대로 상승을 준다면 심리적 우위에서
트레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물 트레이딩에 있어 정확한 극저점에서의 진입은 리스크가 따르지만 그에 대한 충분한 보상도 담보 됩니다.

먼저, 저점을 갱신하는 극저점(롱 진입타점)이 거래량 관점에서 어떤 때에 출현하는지 살펴봅시다.

#3
imagen

#4
imagen

#5
imagen

4h 기준 저점에서 나온 '극저점'(롱 진입) 타점입니다.
세 장의 사진에서 공통점을 찾아 봅시다.

[공통점]
1. '120이평(기준)'을 넘는 거래량을 동반한 ㄱ. 장대음봉이 출현했다.
2. 직전 저점(장대음봉)을 '살짝' 깨는 ㄴ. 음봉이 출현 했다 -> 극저점의 발생(롱타점)
3. 'ㄴ' 음봉의 거래량은 'ㄱ'의 장대음봉의 거래량에 미치지 못 하고 120이평 '기준' 근처나 이하에 형성 됐다.


♨'ㄴ'음봉의 거래량은 'ㄱ'의 장대음봉의 거래량에 미치지 못 하는 상태로 'ㄱ'장대음봉의 저점을
약간 훼손 하는 극저점(롱타점)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 말의 뜻을 이해하면 '거래량'의 특성을 80% 이해한 것 입니다.

코인세상에서 흔히 들어본 말이 있습니다.
"형성된 저점을 깨려면 더 강한 힘이 필요하다."
"의미있는 거래량이 만든 '저점'을 깨려면 더 강한 '거래량'이 필요하다."

⋆⋆⋆⋆즉, 추가로 강한거래량이 출현하지 않아 기존 저점을 약간 훼손하는 '스탑헌팅'(롱 보유자의 스탑로스를 컷)만 발생하고 상방으로 힘이 발산 되는 것입니다.
(매도압력의 해소가 컨펌됨에 따라, 매수요구가 증가)



#6
imagen


이처럼 거래량의 객관적 기준 - 의미 삽입 하여 근거 있는 관점으로 매수 타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거래량 지표만 보고 타점을 잡으면 안 되겠지만 차트에 자신의 주관이 아닌 객관적 지표 상황을 이해하고 트레이딩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객관적 기준이 하나하나 쌓이다 보면 뇌동매매는 줄이고. 차가운 이성을 통한 매매로
트레이더 님의 승률이 올라갈 것 입니다.

…………………………………………………………………………………………………………………………………


본 아이디어에서는
거래량에 '기준'을 넣고 '의미를 도출하는 법을 익히고 그 '의미'를 통해 타점을 도출하는
직접 매매에 사용할 수 있는 기법을 알아봤습니다.


차트는 여러 거래의 양-수-시간의 결과물입니다.
그 결과물은 0.1초 마다 업데이트 되는 '파도'와도 같습니다.

모든 것을 집어삼킬 수 도 있는 '파도'에서 적어도 이 파도가 위험한지 탈 수 있는 놀이인지
자신만의 '기준'과 '의미'를 가지고 트레이딩에 임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거래량 아이디어에서는 거래량을 통한 트레이딩 - 타점잡기(2), 변곡 거래량 찾기 등
'의미있는 거래량'을 직접 트레이딩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추가로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인 입문자, 코린이 여러분들이 정확한 개념을 통해 기준을 만들고,
차트를 볼 때 자신만의 의미가 생기길 바라며, 코인세상 톺아보기를 마무리 합니다.


…………………………………………………………………………………………………………………………………



Patan_Tiger는 '누구나 쉽게 배우고, 누구나 똑같이 적용할 수 있는 피치포크' 를 통해 '쉬운매매'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을 연재 중입니다.


'코인세상 톺아보기' 컨텐츠를 통해 누구나 쉽게, 코인세상을 시작하는
코인세상의 '백과사전'으로 쓰여질 수 있도록 입문자의 시선에서 연재 합니다.
















Beyond Technical Analysispatan_tigerpichforkprice-volumeVolume

파탄범의 쉬운 매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파탄범의 피치포크 유튜브
youtube.com/channel/UC3AiF37zKOEIdn_DTkM6V7w

파탄범 실전매매 오픈 카톡방
open.kakao.com/o/gdAgHt7f
También en:

Exención de responsabilid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