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에 대한 계획은 한 번 세우셨다면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은 반드시 지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감정적인 이유로 '이쯤이면 오를 것 같아서' '손절을 하고 싶지 않아서' 라는 이유로 매수 매도지점을 정한다면 차트를 통해 매수계획을 세우는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그러한 투자자의 심리를 이용하는 것이 세력들의 전략이기 때문에 손실을 입기도 더 쉬워집니다.
매매계획을 지키는 것은 공포에도 살 수 있도록 하는 용기와 환희에도 팔 수 있도록 하는 냉정함을 가져다줍니다.
차트를 통한 예상과 계획은 언제나 틀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트를 통한 매매를 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수익률보다 정신적인 부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이 내려간다고 해서 불안감에 떨지않아도 되며, 팔고나서 가격이 오른다고 머리를 쥐어뜯지 않아도 됩니다.
나 자신이 신중하게 생각하여 결정하고 그대로 실행한 계획에서 손절계획만큼의 손실이 나면 다음에는 좀 더 확실하게 계획을 짜야겠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순간의 감정이나 느낌에 의지하여 실행한 매매에서 손실이 나면 후회와 아쉬움에 스트레스만 받게 되며, 손절에 대한 기준도 각오도 없기 때문에 가격이 아무리 떨어져도 팔지 못하게 됩니다.
계속해서 가격이 떨어지면 이후 원래의 가격으로 복귀할 때까지 며칠, 몇주를 내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손절에 대한 각오와 기준이 명확했던 투자자는 5% 10%의 손실이 나더라도 다음 매수계획을 잘 짜면 복구할 수 있을거라는 믿음을 갖고 좋은 매수자리를 기다리게 됩니다. 그동안 머리도 식고 냉정함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매매를 하게될 확률도 올라갑니다.
차트매매의 가장 큰 장점은 이러한 부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트의 정확도와 수익률에만 너무 매달리지 마시고, 차트매매를 항상 즐길 수 있는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